
모니터링
성공적인 당뇨병 관리는 안정적인 혈당 유지와 임상증상 완화를 통해 이뤄집니다.
당뇨병이 잘 관리되고 있다면 임상증상이 완화되거나 거의 사라질 것입니다.
관찰한 증상의 변화 여부를 기록하여 담당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세요. 추가적인 추적 검사를 통해 반려견의 인슐린 용량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슐린 치료용량의 증량 또는 감량 시 숙련된 수의사 선생님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임상증상
반려견 당뇨병의 진행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몇가지 임상증상이 있습니다
음수량을 측정하는 것은 인슐린 요법시 혈당이 변화하는지 확인하는 가장 단순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 혈당이 신역치 이하가 될 때 음수량은 줄어듭니다.
또한, 반려견이 배뇨를 얼마나 자주하는지 밤에 얼마나 자주 배뇨를 하려고 하는지 횟수를 세는 것도 가능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반려견의 활동량과 행동을 지켜보는 것도 보호자에게 반려견이 어떻게 행동이 변화하고 얼마나 에너지를 쓰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른 증상들은 식욕, 체중, 컨디션, 보호자를 대하는 태도 등이 있습니다.
– 이런 증상들은 당뇨병이 있는 반려견의 삶의 질이나 건강을 모니터링하는데 중요한 요소 입니다.1
당뇨증과 케톤뇨증
반려견의 뇨에 당과 케톤(포도당 대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때 생성됨)을 측정하는 것도 인슐린 요법의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당
혈당은 인슐린 요법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측정합니다.
이식된 연속혈당기 또는 혈액 몇방울로 간단히 측정가능한 휴대용 혈당측정기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당 측정을 위한 채혈방법
혈당 측정을 위한 채혈 방법은 다양합니다.
보통 동물 병원에서는 정맥 채혈을 통해 혈당 농도를 측정합니다.
말초혈관을 통한 채혈은 보통 2시간 간격의 간이 혈당 기록을 위한 휴대용 혈당기 사용 시 활용합니다.
담당 수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채혈이 가능한 주요 위치와 요령에 대해 학습하세요. 말초혈관을 통한 채혈에는 일반적으로 이(귀) 정맥, 입술 안 등을 권장하지만 채혈 숙련도와 선호도에 따라 발바닥이나 꼬리 등에서 채혈할 수도 있습니다.
혈당 곡선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혈당곡선을 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곡선을 그릴 때 평소의 건강상태, 식이, 운동, 인슐린 요법 그리고 스트레스 상황이 혈당곡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스트레스는 포도당과 인슐린 대사에 영향을 미치므로 반려견이 채혈에 익숙해질 때까지 일정 기간 동안 집에서 혈당 측정을 해보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혈당 곡선은 왜 필요한가요?
혈당 곡선은 다음사항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반려견에게 투여한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고 있는지와 언제 작용하는지
- 투여한 인슐린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 혈당곡선의 최저점인 바닥혈당수치 확인 및 언제 나타나는지
- 인슐린 작용의 지속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이런 정보들은 인슐린 투여용량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모니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특히 인슐린 요법을 시작할 때, 인슐린 용량을 변경할 때 사용되고 인슐린 요법에 혹시 반응하지 않는 경우 관찰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종종 안정화이후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혈액 샘플을 다음 시간 간격으로 채취합니다.
- 인슐린 투여전과 사료급여 직전에
- 그리고 난 후 매 1시간에서 2시간 간격으로
(혈당이 9mmol/L 또는 162mg/dL 이하에서는 짧은 시간간격으로 채취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 가능한 8~12시간 이상 모니터링합니다
담당 수의사 선생님은 반려견의 임상증상(예. 음수량, 식욕, 행동, 체중) 진행 상황을 바탕으로 혈당곡선을 해석하게 됩니다.